IT,주식,디자인,부산 맞춤 정장 로타리 양복점
IT,stock,design,Pusan talior suit Rotary shop

주식 경제 용어

유보율

트리스탄님 2023. 12. 23. 23:21
728x90
반응형
SMALL
 

"유보율"은 기업의 이익 중 일부를 유보하여 자본금과 함께 보유하고 있는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유보율은 기업이 미래의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고 투자하거나, 주주에게 배당을 지급하기 위해 이익의 일부를 보유하는 정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유보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유보율=이익잉여금/자본금 + 이익잉여금×100

 

  • 이익잉여금: 기업이 기간 동안 누적된 이익 중에서 배당이나 자본금 증자 등에 사용하지 않은 금액.
  • 자본금: 기업의 자기자본 중에서 주주에게 배당되지 않은 금액.

유보율이 높을수록 기업은 미래의 투자, 운영, 배당 등에 대비하여 자금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안정성과 재무 건전성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높은 유보율은 투자자들에게 기업이 미래에 대비해 자금을 충분히 갖추고 있으며, 안정적인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유보율

너무 많아도 곤란하지만 최소 200%는 넘어 주라. (매년올라가면 차트도 올라감 내려가면 차트도 내려감

영업활동에서 생긴 이익인 이익잉여금과 자본거래 등 영업활동이 아닌 특수 거래에서 생긴 이익인 자본잉여금을 합한 금액을 납입자본금으로 나눈 비율이다.

 

사내유보율, 내부유보율로도 불리며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자금량을 측정하는 지표로 쓰인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이 낮을수록 유보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안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유보율만 가지로 단정적으로 좋다 나쁘다를 평가할 수는 없다.

 

과감한 신규투자로 인해 기업에 유보율이 낮아질 수도 있고 경기가 어려울 때는 현금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 유보율이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이는 현금이 없어도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이나 주식을 처분해 일시적으로 유보율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다.-유보율이 높을수록 불황에 대한 적응력이 높고 무상증자 가능성도 높다.


728x90
반응형
LIST

'주식 경제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출액 /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주식대차거래  (0) 2023.12.23
부채비율  (0) 2023.12.23
감자  (0) 2023.12.22
권리락/고객예탁금  (0) 2023.12.22
증자/액면가/발행가/신주인수선택권  (0) 2023.12.22